
목차
우리에게 설탕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조미료이다. 음식을 맛있게 만들어 주는 데 큰 영향을 주어 대중에게 인기 있는 음식이면 거의 설탕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무턱대고 맛있는 음식만 먹다 보면 당류를 많이 섭취하게 되어 건강이 나빠지고 살이 찔 수 있으니, 당류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고 그 당류의 종류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다이어트에 해로운 당류, 왜 해로운지 제대로 확인해 보자.
1. 당류의 장단점
당류는 대개 다이어트에 매우 나쁘다고 알려져 있다. 다이어터는 당류가 적은 것만 섭취하려고 노력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게 아무것도 없다는 식으로 무조건 배척하려고 한다. 하지만 진짜 그 말이 맞는 건지 알아 둘 필요는 있다. 우선 당류의 장점부터 확인해 보자.
1-1. 당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점은 뭘까? 당류의 장점을 알아보자.
당류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 음식 맛을 업그레이드 시켜주어 먹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일깨워 주고 스트레스 지수를 내려준다. 스트레스는 다이어트의 적이다.
- 당류는 특히 몸의 흡수가 빨라서 쉽고 빠르게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운동을 하는 데 힘이 없으면 안 된다. 즉각적으로 사용 가능한 에너지원은 당류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운동능력 향상, 혈당 조절, 두뇌 활동과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포도당을 제공한다. 극단적인 다이어트 식단으로 인하여 두뇌와 활동 능력이 저하되어 생활이 힘든데 어긋난 신체 기능들을 올바르게 해준다.
1-2. 막연히 당류가 다이어트에 안 좋다고만 알고 있는 것을 자세히 알아보자.
당류의 단점은 아래와 같다.
- 칼로리 밀도가 높아 다량의 탄수화물이 포함된다. 당류가 높을수록 탄수화물이 많아지니 약간의 설탕만으로도 하루 권장량의 탄수화물을 넘길 수 있다. 에너지에 사용하고도 남은 탄수화물은 내장지방에 쌓이게 된다. 내장지방은 다이어트의 적이고 빼기도 힘든 지방이니 조심해야 한다.
- 당을 과도하게 섭취할 시에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오른 혈당을 지방으로 바꿔 저장한다.
- 당류가 높은 음식들은 대체로 영양소가 부족하다. 영양소 부족으로 장기적인 체중 감량을 못 하게 만들 수 있다.
- 당류가 많은 음식들은 중독성을 가진다. 당류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쾌감을 주는 역할을 하므로 식욕이 촉진되어 계속 그 음식을 먹고 싶은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 치아 건강에 부정적이다. 입 안의 박테리아는 설탕을 먹고 사는데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키는 산을 생성하여 충치가 생길 위험이 있다. 치아가 아프면 수면에 방해가 되고 규칙적인 생활이 불가능해질 수 있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
2. 당류의 종류
당류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 세 가지로 나뉘고 어떤 당은 다이어트에 좋고 어떤 당은 다이어트에 나쁘다. 세 가지 당류를 모두 읽어 보고 다이어트에 나쁜 당을 집중적으로 확인해 두자.
2-1. 단당류
가수분해에 의해 더 이상 분해가 불가능한 당이다. 단당류도 또 종류가 나뉘는데 포도당, 과장, 갈락토스가 있다.
- 포도당: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이며 신체 기능을 원활히 하는 데 필수적이다. 채소, 곡물, 식물 등이 공급원이 될 수 있다.
- 과당: 단맛이 강하고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 갈락토스: 인슐린을 필요로 하지 않은 에너지원으로 인슐린 과다, 결핍 환자에게 좋다.
세 종류의 단당류 섭취 모두 살이 찌는 데 크게 기여하지 않는다. 문제는 이당류에 있다.
2-2. 이당류
이당류는 단당류가 결합을 통해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여기서 또 이당류도 종류가 나뉘는데 설탕, 유당, 말토오스가 있다.
- 설탕(스크로스): 포도당과 과당으로 구성되어 있고 체내 흡수가 매우 빠르다. 체내 흡수가 빠른 만큼 인슐린 저항성이 커지며 탄수화물은 쉽게 지방이 되어 살이 찌는 효과를 얻는다. 음료수, 디저트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 유당(젖당): 포도당과 갈락토스로 구성되어 우유와 유제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 사람 대부분은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 말토오스: 두 개의 포도당 분자로 구성되어, 보리와 같은 곡물에 포함되어 있다.
이당류 중에서도 설탕(스크로스) 가 다이어트에 가장 문제가 되는 당류이다. 체중 증가에 높은 기여를 하며 중독성이 강한 단맛을 보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2-3. 다당류
복합 탄수화물이라고도 하며 단당류 단위가 결합되어 긴 사슬로 이루어져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녹말, 글리코겐, 셀룰로오스가 있다.
- 녹말: 감자, 쌀, 곡물, 고구마 등의 식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이를 섭취하면 포도당의 긴 사슬을 끊어 인체에서는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 글리코겐: 동물에 저장되는 포도당 형태로 에너지를 비축하는 역할을 한다. 필요할 때만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 셀룰로오스: 흔히 말하는 식이섬유로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 야채, 과일, 콩, 통곡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다당류는 천천히 체내에 흡수되는 포도당으로 인하여 살이 찔 위험은 그다지 없으니, 다이어트에 좋은 당류이다.
3. 맺음말
당류가 다이어트에 좋은 점은 많지 않고 해로운 점은 매우 많다. 당류 중에 다당류와 같이 이로운 당류도 있지만 우리 실생활에 대부분 차지하는 게 이당류의 설탕이다. 가공식품에 적혀 있는 영양성분의 당류는 대부분 설탕당이니 구입할 때 당류가 높은지 아닌지를 먼저 파악하고 골라야 하겠다.
이 글을 보고 왜 다이어트 할때 당류를 조심하라고 했는지 알 수 있었으면 좋겠다. 다이어트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식단이 가장 중요하다. 건강한 식단 외에도 간식으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게 중요한데 당류가 많은 가공식품으로 다이어트를 실패하지 않길 바란다.
아래는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참고하면 좋은 글이다.
'자주하는 궁금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과를 밤에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안 좋은 이유 (0) | 2023.12.04 |
---|---|
게이너 보충제 먹으면 안 되는 이유 (0) | 2023.12.03 |
단백질 보충제 종류별 추천 제품은? (0) | 2023.11.30 |
단백질 보충제 장단점과 고르는 방법 압축 정리 (0) | 2023.11.29 |
밤새면 다이어트에 얼마나 영향을 줄까? (0) | 2023.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