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하면 실제로 성욕 증가하는 거 맞아?

자주하는 궁금증 by 한량쌍아 2023. 12. 18.

목차

    성욕은 우리에게 중요한 욕구 중에 하나이고 운동이 성욕에 영향을 준다는 말이 있다. 운동의 목적은 몸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를 위해, 근육을 성장시키기 위해 하는 것이지 대부분 사람들은 성욕을 위해 하지는 않는다. 과연 운동이 성욕에 영향을 줄지 확인해 보자.

     

    운동은 과연 성욕을 증가시켜 줄까? 이론 말고 실제로 말이다.

     

     

    1. 성욕을 증감시키는 영향들

     

    성행위를 하고 싶은 욕구와 갈망, 충돌을 뜻한다. 성욕은 테트토스테론, 에스트로겐 같은 호르몬 수치가 변화함에 따라서 달라지고 스트레스, 우울증 같은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비만, 당뇨병과 같이 질병이 있는 경우 성욕이 줄어들 수 있다.

     

     

    2. 운동이 성욕에 미치는 이론적인 장점들

     

    운동은 성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그 이유를 확인해 보자.

     

    1. 심혈 관계와 지구력 증진

    러닝, 사이클과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 조절, 심장 강화를 이루어 성적 수행 기능을 증진 시킬 수 있다. 또한, 체력과 혈류량을 향상 시킴으로써 반응을 보장하여 잠재적으로 성욕 증가에 기여한다.

     

    2. 자신감 증가

    규칙적인 운동은 운동 자체만으로도 과거의 몸 맵시보다 운동 후의 몸이 좋아지며 자신감을 얻게 한다. 운동을 통해 성적 기능이 향상 됨으로써 기능 장애로의 두려움이 사라지며 만족도 또한 증가한다.

     

    3. 기초대사량 증가

    쉽게 지치고 피로해진 몸을 규칙적인 운동으로 극복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하루 몸 컨디션이 좋아지며, 잉여 에너지가 증가하면서 피로를 느끼는게 덜하게 된다. 넘치는 에너지는 성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4. 스트레스 감소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는 감소 시킨다.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 운동을 가기 전까지는 귀찮고 스트레스가 쌓이지만 이게 익숙해지다 보면 운동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마음에 여유가 생기고 평화가 찾아올 수록 성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5. 호르몬 변화

    운동은 테스토스테론을 증가 시켜 남성의 성욕을 증가시킨다. 또한, 운동을 하면서 나오는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셀로토닌 분비로 정서적 행복감을 느껴 성욕을 증가시킨다.  

     

     

     

    3. 운동이 이론 말고 실제로 성욕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이 성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운동이지만 개인차는 분명히 존재한다. 개인의 나이, 호르몬 수준, 건강 수준, 집안 환경 등의 요인으로 운동을 하더라도 특별히 성욕이 증가하는 느낌을 전혀 받지 않을 수도 있다. 이에 성욕을 증가시키려고 운동을 하는 이들에게 현실을 알려주도록 하자. 

     

    1. 운동으로 인한 성욕 증가는 드라마틱 하지 않다.

    성기능에 장애가 발생하여 자신감이 바닥으로 추락한 경우에는 운동으로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운동하기 전에도 성기능에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면, 운동을 했다고 해서 갑자기 성행위에 대한 갈망이 크게 높아지지는 않는다. 원래 성행위에 대해 별로 하고 싶은 생각이 없는 이들에게 드라마틱한 변화는 찾아오지 않는다.

     

    2. 피곤하다.

    운동은 사람을 피로하게 만든다. 운동을 할 때 온몸에 근육통이 올 정도로 해야 운동을 한 것 같은 기분이 들어 최대한 힘을 탈탈 털고 집에 돌아온다. 몸이 지친 상태에서 그렇게 갈망도 느껴지지 않는다.

     

    3. 시간이 없다.

    직장을 다니고 밤늦게 퇴근하여 저녁 밥을 먹고 운동할 시간을 겨우 쪼개서 하고 온 경우 집에 돌아오면 매우 늦은 시간이다. 성행위에 집중할 시간이 없다. 근육 운동을 했으니 근육 성장을 위해 잠을 충분히 자야 하기 때문이다. 수면 7~8시간을 지켜줘야 빠른 근육 성장이 가능해진다. 퇴근하고 남은 저녁 시간, 자야 하고 밥 먹어야 하고 운동하다 보면 성욕을 느낄 시간도 없다.

     

     

     

    4. 맺음말

     

    나이가 어리면 성욕이 많고, 나이가 들수록 성욕이 없어진다. 이것은 불변의 진리이고 운동을 한다고 해서 그 호르몬의 변화는 급격히 바뀌지 않는다. 

     

    이론적으로 운동은 성욕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들이 있지만 실제로 이 영향들을 느끼긴 어렵다. 하지만 운동이 건강과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맞으니, 이런 목적으로 장기적으로 운동을 가져가야지 성욕 증가만을 목적으로 운동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