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가 추우면 운동하러 가기 싫은 이유와 극복 방법

자주하는 궁금증 by 한량쌍아 2023. 12. 21.

목차

    겨울이 다가올수록 북적이던 헬스장의 운동인들의 수는 조금씩 줄어든다. 날씨가 추울수록 따뜻한 이불 안의 유혹을 참기가 힘들어지고 운동뿐만 아니라 밖 자체를 잘 안 나가려는 성향을 보인다. 하지만 운동은 날이 덥든 춥든 규칙적으로 이루어져야 건강을 유지하고 체중도 유지할 수 있다.

     

    우리가 추운 날씨에 운동이 가기 싫은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러한 이유에도 불구하고 운동을 나가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춥다고 운동 안 가면 지금까지 한 노력이 아깝다.

     

     

    1. 운동 가기 싫은 이유

     

    추우면 자연스레 우리 몸은 운동 가기 싫어지는 몸으로 바뀐다. 도대체 왜 그런 것일까? 

     

    1. 체온 유지로 에너지 사용

    매우 추운 날씨에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려고 몸을 부르르 떤다든지 치아를 계속 부딪친다든지 하여 에너지를 소비한다. 이에 피로감을 느끼게 되어 쉬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다.

     

    2. 혈류량 감소

    추운 날씨는 혈관을 수축하여 심하게는 마비가 올 정도로 몸을 느릿하게 만들고 운동 수행 능력을 저하한다.

     

    3. 동기부여 감소

    헬스장에 사람이 줄어들면서 무의식중에 나 자신도 그들과 함께 쉬는 것을 동참하게 된다. 주위 사람들도 좋은 동기 부여가 되지만 그 사람들이 점점 사라진다면 동기부여도 감소 되는 경향이 있다.

     

    4. 집의 따스함

    추운 겨울 밖에서 오돌오돌 떨다가 겨우 집에 도착하여 몸을 녹였는데, 또다시 그 칼바람의 추운 날씨를 헤쳐나가 헬스장에 가려고 하면 스트레스가 몰려온다. 막상 헬스장 가면 잘할 것을 알고 있지만 집의 따스함에 취해버려 몸은 움직이질 않는다.

     

    5. 길어진 밤

    아침 일찍 일어나 규칙적인 운동을 했던 이들은 겨울이 되면 평소 운동하는 시간이 밤이 된다. 해가 뜨지 않고 깜깜한 밤에는 정신이나 신체가 깨어나기가 힘들어진다.

     

    6. 겨울 행사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중후반부터 12월까지 연말 모임이 많아지며, 1월은 신년 행사, 2월은 설날로 계속 이벤트가 발생하여 꾸준한 식단관리와 운동이 힘겨워진다. 여러 모임에 참석하다 보면 며칠의 운동을 놓칠 수 있고 그러다 보면 운동 안 하는 것에 큰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

     

    7. 의지 꺾이는 시점

    여름에 옷이 얇은 시점에 자극받아 운동을 시작한 이들에게 겨울은 6개월 정도 운동한 시점이다. 3, 6, 9 개월씩으로 꾸준한 운동에 대한 고비는 찾아오는데 겨울이라는 좋은 핑계로 운동을 쉬는 이가 많다. 

     

     

     

    2. 가기 싫은 운동 극복하기 위한 방법

     

    추운 날씨 운동하러 가기 싫은 이유를 위에서 여러 가지 써 보았지만 사실 한마디로 의지 문제이다. 정작 운동하는 곳은 춥지 않는데, 가는 게 그냥 귀찮을 뿐이다. 이 귀차니즘을 어떻게 하면 극복 할 수 있을까?

     

    1.  목표를 짧게

    긴 호흡으로 목표를 잡으면 날씨 풀리고 나중에 열심히 하자고 스스로 핑곗거리를 찾을 수 있다. 일주일 단위로 목표 계획을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면 집에서 쉬는 거 자체가 자신에게 미안해질 수 있다. 그리고 피트니스 앱과 트래커를 사용하는 것은 목표를 짧게 가져가는 데 도움이 된다.

     

    2. 운동을 거의 하지 말고 집에가자.

    사실 겨울에 운동하러 가는 게 귀찮은 거지 막상 운동을 시작하면 여름처럼 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추우니까 운동은 거의 하지 않고 그냥 얼굴도장만 찍는다는 식으로 생각하며 운동하는 곳에 가보자. 가서 실제로 조금만 해도 좋다. 하지만 막상 하면 열심히 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3. 운동 메이트를 만들자.

    혼자 하는 모든 것은 쉽게 재미를 잃는다. 운동도 마찬가지로 자기 몸이 변화하는 데 재미를 찾는 것은 운동 초반일 뿐 점점 자기 몸 변화가 더뎌지면서 재미는 반감된다. 운동을 함께 하는 친구를 만들거나 아니면 운동 인증을 주기적으로 해야 하는 채팅방에 들어가서 반강제로 스스로를 몰아넣어 보자.

     

    4. 강제 동기부여

    꾸준히 운동했을 때 좋은 결과를 이룬 이들의 유튜브나 블로그를 수시로 확인하여 자극받자. 겨울이라고 해서 운동을 쉬다 보면 그들과 같이 절대 될 수 없다는 것을 상기하도록 하자.

     

    5. 아침 운동이라면 운동시간을 바꿔보자.

    아무래도 아침이 깜깜하다면 일어나기가 힘들어진다. 운동 시간을 점심시간이나 저녁시간으로 바꾸어 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6. 대체 운동 모색

    운동을 헬스에만 국한 짓지 말도록 하자. 스키, 스노보드, 스케이트, 겨울산행 같은 겨울 시즌에 어울리는 운동을 대체해서 운동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7. 맨몸운동과 홈트

    헬스장에서 기구를 이용하여 자기 몸을 가꾸었다면 겨울에는 따뜻한 집에서 맨몸운동을 마스터해보자. 온라인을 통해 맨몸운동 루틴을 배워보고, 기구를 이용했을 때와는 다른 근육을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

     

    8. 피티 등록

    사람이 나태해질 땐 뭐니 뭐니 해도 돈으로 치료해 보자. 비싼 피티를 등록한다면 돈이 아까워 헬스장에 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3. 맺음말

     

    지금까지 했던 운동의 시간들을 떠올려 보자. 대견하게도 지금까지 잘해 왔고 한만큼 몸도 잘 변화하여 예전보다 훨씬 건강해진 신체를 얻었다. 이제 추워진 것 하나 때문에, 집에 나가기 싫다고 나태해진다면 이제껏 노력했던 모든 게 예전처럼 돌아갈 것이다. 예전으로 돌아가는 몸은 그 속도도 매우 빠르므로, 지속적으로 운동에 대한 긴장감을 유지하며 추워도 꾸준히 운동하러 나가보자.